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지식

개운죽 키우는법

by Cherry97 2022. 1. 4.

개운죽 키우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에는 가습기에 대한 문제점이 미디어에 보도되면서 실내 가습이나 공기정화를 위해 식물을 키우는 집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의 대표적인 개운죽은 수경재배로 재배되며 작은 화분으로도 집안을 꾸미기 좋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식물인데요.

 

개운죽 키우는법
개운죽 키우는법

 

개운죽 키우는법

 

그래서 이번에는 개운죽 키우는법과 기타사항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운죽 키우는법 목차
 
개운죽이란?
개운죽 키우는법

 

 

개운죽이란?

 

개운죽은 드라세나속 산데리아나의 한 종류로 카메룬이 원산지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나무와 생김새가 비슷하며 대부분 수경 재배됩니다.

 

기르기가 굉장히 쉽기 때문에 1-2주 간 물만 잘 갈아주어도 잘 자라며 실내와 같은 평범한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보통 관상어가 자라는 어항의 소품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봄 여름 가을에는 흙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겨울에는 토양 표면이 말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국과 대만에서는 개운죽을 키우는 가정이나 사업장에 행복과 번영을 가진다고 하여 행운의 대나무로 불리기도 합니다. 개운죽 키우는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운죽이란?

개운죽 키우는법

 

1. 개운죽 선택법

 

개운죽을 고를 때는 잎이 싱싱하며 흙이 말라있지 않는 것을 고릅니다. 잎의 색이 선명한 초록색일수록 좋으며 흠집이나 상처, 황변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줄기는 밑에서 꼭대기까지 색상이 일관적인 것을 고릅니다. 

 

개운죽 선택법

 

2. 재배 방법 선택

 

개운죽을 수경재배할 경우에는 자갈을 이용하여 화분을 채우고 식물의 뿌리 아랫부분이 자갈로 덮여있는지 확인합니다. 개운죽이 썩지 않도록 일주일에 한 번 물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자갈과 화병을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토양재배의 경우 모래와 이끼, 일반 흙을 섞어 배수가 용이하게 만들어 주어 화분에 담습니다. 토양이 촉촉할 정도로 물을 뿌려줍니다.

 

 

3. 화분 선택

 

화분을 고를 때에는 개운죽 보다 약 5센티미터 이상 큰 화분을 선택합니다. 투명한 용기는 수경재배에 좋고 토양재배의 경우에는 세라믹 재질의 화분을 사용하고 배수 구멍이 있는 화분을 선택합니다.

 

화분 선택

 

4. 물 주기

 

개운죽은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물을 주면 섞어버릴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1번의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료나 흙이 지나치게 많아도 오히려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직사광선 피하기

 

개운죽의 경우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시들어 버리게 됩니다. 빛이 잘 드는 창분에서 멀리 두는 것이 좋으며 직접 적으로 자연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직사광선 피하기
직사광선 피하기

 

6. 시든 잎 제거

 

잎이 죽거나 황색으로 변하면 가위를 사용하여 잘라내야 합니다. 잎의 변색된 끝부분을 잘라주고 알코올이나 식초를 붙여 세척하면 변색이 확대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ㅣ

 

 

 

개운죽 키우는법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우리가 사무실에서 자주 보는 대나무가 개운죽입니다. 이는 실내 생활을 오래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식물이기도 한데요. 저 역시 제 방과 사무실 책상 한편에 개운죽을 두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식물을 가까이하는 것이 건강이나 정신에도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개운죽 한번 키워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알면 좋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38) 2022.08.29
모르는 전화번호 검색하는 가장 쉬운 방법  (0) 2022.06.29
조정대상지역 이란  (40) 2022.01.19
차상위계층 기준 및 혜택  (0) 2022.01.13
수소 에너지 원리  (0) 2022.01.12

댓글